Dentor
self dental care platform
당신의 치아, 스스로 체크하고 관리하세요.
DENTOR는 개인 치아 관리를 위한 자가 진단 케어 플랫폼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적절한 치아 관리의 가장 큰 원인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치아 상태를 모르고 잘못된 치아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ENTOR는 치아 상태 진단 장치인 "CHECKER", 그리고CHECKER로 업데이트된 구강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치과 관리 키트를 구성해주는 "CARE"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기는 모바일 앱과 연결되어 입냄새, 충치, 치아 변색 등 치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관리 키트 CARE는 맞춤형 치아 케어 제품 세트로 구성되며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공된다.
클라이언트 : 삼성전자
프로젝트 기간 : 8달 (2018.03-10)
역할 : 제품디자이너 / 리서치, 아이디에이션, 스케치, 모델링, 랜더링
프로젝트 유형 : 고려대학교 졸업 프로젝트 (Se Hyeon Won, Namju Kim, Prof. Eliot Park) - 기여도 40%
툴 : Rhino, Keyshot, Photoshop, Illustrator, After effect
수상이력 :
iF 디자인 어워드 2019 Winner (https://ifdesign.com//winner-ranking/project/dentor/259800)
삼성전자 캡스톤 디자인 어워드 Best of the Best (https://www.korea.ac.kr/user/boardList.do?boardId=135&siteId=university&page=1&id=university_060102000000&boardSeq=484975&command=albumView)
Background research
치과 진료는 한국인의 의료비 중 1위를 차지한다
전 세계적으로 치과 진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출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치과 진료는 한국인의 의료비 중 1위를 차지한다.
Design Insight
사람들이 치아를 올바르게 관리하지 못하는 이유는 본인의 치아가 어떤 타입의 치아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대한치과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70%의 사람들이 이를 잘못 닦고 있다. 사람들은 본인의 치아가 어떤 타입의 치아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데, 사람들이 이 것을 알아야 올바른 관리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에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DENTOR는 치아의 상태를 진단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치과의사와 연결해주는 치아 관리 플랫폼이다.
Sketches & Prototyping
DENTOR는 사용자가 입에 Checker를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얼굴 인체공학을 반영하여 설계되었다.
DENTOR는 사용자가 카메라 부위를 입에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얼굴 인체공학을 반영하여 설계되었다. 삼성전자로부터 mock-up 제작에 대한 보조금을 받았고, 제품 목업을 UP Solution에 의뢰하여 실제로 구현하였다. 또한 삼성 전자의 엔지니어링 전문가들과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기기와 서비스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했다.
Final Design Result
CHECKER
Dentor의 Checker는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충치, 구취, 치아 변색 정도를 확인하는 기기이다.
CHECKER의 Q-Ray 광선을 치아에 비추면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과 플라크가 빨간색으로 보인다. 광센서를 이용해 치아 변색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구취의 원인인 황화수소를 검출해 구취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 모든 정보는 앱에 저장되어 관리된다.
CARE
CARE는 칫솔, 치약, 치실 및 치간 칫솔로 구성된 치아 관리 세트이고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공된다.
CARE의 구성 제품들은 구독 서비스를 통해 월 1회 배송되며, 사용자가 CHECKER를 통해 업데이트하는 치아 상태에 따라 제품의 구성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CHECKER를 통해 평소보다 많은 치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부드러운 브러시 대신 치석 제거에 좋은 고강도 브러시를 제공합니다.
DENTOR App service
DENTOR 앱은 사용자가 치아 상태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3가지 색상으로 구분했다.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는 시간에 따른 본인의 치아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앱에 기록된 치아 상태는 사용자가 치과 예약을 할 때 유용하다. 앱은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가까운 치과의사를 추천합니다. 예약이 확정되면 사용자의 치아 상태에 대한 데이터가 치과의사에게 전송돼 환자를 보다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Exhibition - Korea university graduation exhibition
Video about Dentor